돌파매매와 눌림목 매매 선택시 중요한 부분

단타를 주로 투자하는 데이트레이더의 고민 중에 하나가 돌파매매를 할 것 인가 눌림목 매매를 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돌파매매의 정의와 눌림목매매의 정의를 정확하게 알고 있더라도 둘중에 하나를 꼽기란 정말 어려울 수 있다.

누군가는 돌파로 또 누군가는 눌림으로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수의 경우는 돌파든 눌림이든 오랜시간 갈고닦은 필살기가 있기 때문에 수익을 내고 있지만 초보나 아직 그렇다 할 수익을 내지 못하는 투자자의 경우는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느라 오랜 시간을 헛수고를 하고 있을 것이다.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돌파매매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초보자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왜 그런가 하면 이유는 바로 손절에 있다.

둘 중에 무엇을 선택하더라도 손절라일은 잘 설계하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손절이 중요한 만큼 돌파매매가 눌림목 매매보다 유리다.

 

이유는 이렇다.

돌파매매를 할 경우에 돌파한 이후 상승한다면 수익을 내고 있을 것이고 상승하지 못한다면 즉시 손절해야 한다.

돌파매매는 즉시 손절이 기본이다. 즉시 손절할 경우 장점은 이전글에서도 언급한 바 있다.

이런 경우에 돌파 시 나라오에 따른 타점 훈련만 되어 있다면 상승 종목에서 수익을 내는 것은 유리한 편이다.

 

반면, 눌림목 매매를 살펴보면

특정 라인까지 눌렸고 상승추세인것을 확인한 후에 저가에서 매수했다. 최저가를 잡는 훈련이 되어 있지 않은 이상 이것이 최저점이라는 자신감이 없다. 따라서 다시 계단식 하락했을 경우를 대비해서 비중 조절을 해야 한다.

눌림목 매매에서는 타점과 비중조절을 해야지만 수익을 낼수 있다.

 

돌파매매는 타점만 신경쓰면 되지만 눌림목매매는 타점과 비중조절을 신경 써야 한다.

 

비중 조절의 헛점

눌림목매매에서 비중조절을 하는 과정에서 n차까지 고려해서 비중을 나눈다. 그런 다음 해당 하락 계단에서 매수할 것이다.

이런 경우 전체 비중에서 해당 비중의 수익률을 내야 하기 때문에

첫 번째에서 상승한다면 수익률은 동일하지만 수익금이 가장 낮다

두 번째까지 하락 후에 상승한다면 수익률은 동일하지만 수익은 첫 번째보다 높다. 금액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아이러니하게 눌림목매매는 수익금을 크게 하려면 떨어지기를 기대해야 하는 모순이 발생한다.

그러다 n차까지 다다랐는데 상승하지 못하고 횡보한다면 우리는 시간의 방에 갇히게 되는 웃지 못할 상황이 오게 된다.

 

따라서 눌림목매매 또한 정말 최저가인가? 하는 가장 낮은 자리를 찾아내는 안목을 계속 공부해야 한다는 점이 투자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

 

이렇듯 상승추세의 종목을 알아보고 수급의 받쳐주는 종목에서 돌파매매하는 것이 눌림목매매보다는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장 수익이 나지 않아 눌림목으로 변경했다 하더라도 최저가를 알아보는 안목을 키우거나, 돌파매매의 특징을 공부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자가 되도록 해보자.

 

감사합니다.

테마 히트맵
테마별 장세 시각화 자료입니다. Copy를 눌러 공유해 보세요.
장중 1분 간격 업데이트, 등락폭 3일 평균 5% 이상시 강조